본 정보는 국내외 의학 논문들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심근경색은 3개의 관상동맥 중 어느 하나가 급성으로 막히는 경우 심장 전체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국내 돌연사 1위 질환입니다.
쉽게 심장에 피가 안 가서 괴사 하는 것입니다.
심근경색 전조&초기증상
급성 심근경색은 평소 만성질환이 없는 사람에게도 전조증상 없이 갑자기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근경색은 증상이 애매모호할 때가 있습니다.
심근경색 증상 중 가장 확실한 것은 참기 어려운 극심한 가슴 고통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1. 30분 이상 가슴 통증이 지속됩니다.
- 가슴에 압박감이 심합니다.
- 가슴을 짓누르는 것 같은 통증이 발생합니다.
-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 가슴 중앙부에 통증이 발생하며, 가슴이 벌어지고 것 같으면서 답답할 수 있습니다.
- 가슴 통증이 목이나, 팔, 턱, 어깨 쪽으로 점점 퍼지는 느낌이 듭니다.
- 명치 쪽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어지러움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3. 식은땀이 나며 호흡이 곤란하고 속이 메스꺼울 수 있습니다.
4. 복통을 동반한 체한 듯한 느낌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 심근경색 증상 요약 -
- 쥐어짜는 듯한 극심한 가슴 통증
가슴에서 목, 팔, 턱, 어깨로 통증이 퍼짐 - 구토
- 식은땀
- 호흡곤란
- 복통
평소에는 아무렇지 않다가 갑자기 가슴 통증이 발생하면서 호흡곤란 증세가 온다면 지체하지 말고 심근경색 치료가 가능한 상급 병원으로 가시길 바랍니다.
심근경색 고위험군
급성 심근경색을 특히 조심해야 할 사람들이 있습니다.
- 화를 급격하게 잘 내는 사람에게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 번의 분노로도 심근경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화를 잘내며, 남한테 지고 못 사는 경쟁심이 강한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 화를 참고 속으로 삼키는 사람에게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트레스가 속에 쌓이다 보면 스트레스성 심근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심장병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심근경색 고위험군으로 분류됩니다.
-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비만 등의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심근경색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흡연을 하는 사람들에게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심근경색 원인
심근경색은 우리나라 돌연사 1위이며 초기 사망률이 매우 높은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우리나라 중년 남성 사망 원인의 80%가 급성 심근경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근경색은 심장에 피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있는데, 관상동맥 내벽에 기름찌꺼기가 쌓여 혈관이 막히는 것을 말합니다.
- 고령
- 가족력
- 흡연, 음주
- 고지혈증, 당뇨, 고혈압 등 대사질환
- 비만
- 운동부족
심근경색 치료
심근경색 증상이 발생하고 나서 최대한 빨리 병원에 도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근경색의 골든타임을 놓치는 경우 중에 대부분이 심근경색 치료가 불가능한 병원을 먼저 방문하기 때문입니다.
심근경색 증상을 잘 알아뒀다가 증상이 보인다면 즉시 심근경색 치료가 가능한 상급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그러니 심근경색 전조증상을 숙지해 놓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기억하세요.
참기 힘든 가슴 통증이 발생한다면 당장 상급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심근경색 검사비용
심전도 검사, 혈액 검사, 심장초음파, 관상동맥조영술 등으로 검사합니다.
관상동맥조영술은 도관을 동맥에 삽입해서 관상동맥 입구까지 진입을 시킨 뒤 조영제를 주사해서 관상동맥의 모양을 촬영하는 방법으로 가장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관상동맥조영술 외에도 관상동맥 혈관 CT도 있습니다.
심장초음파 + 심전도검사 비용이 약 13만 원 정도로 병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 예방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은
1. 금연은 무조건 해야 합니다. 담배는 심혈관 질환의 주적입니다. 지금 담배를 피우더라도 3년만 금연을 하면 심근경색 위험도가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과 비슷해집니다.
2. 편식을 하면 안 됩니다. 기름진 육류를 드셔도 됩니다. 단, 균형 잡힌 식단으로 적절한 양만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방 또한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에너지입니다. 필수 영양 성분을 적절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음식을 짜게 먹지 말아야 합니다.
4. 술을 많이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5. 체중 조절을 해야 합니다.
6.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았다 하더라도 그때그때 푸는 것이 좋습니다.
7. 적절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주 150시간 이상, 1회당 30분 이상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으며,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을 해야 합니다. 운동만 꾸준히 하면 체중 조절도 되고, 스트레스도 해소되고 덩달아 금주, 금연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결국 건강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