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국내외 의학 논문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폐경 전조증상
폐경은 난소의 노화, 난포의 감소로 인한 월경의 영구적인 중지를 뜻하며, 월경을 1년 이상 안한 상태를 폐경이라고 말합니다.
난소는 여성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을 포함합니다.
1. 40세 이후 안면 홍조가 자주 발생합니다.
2. 40세 이후 월경이 불규칙해집니다.
3. 40세 이후 감정의 변화가 격화됩니다. 불안, 우울, 건만증, 소외감, 성감 감소, 요실금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두통, 심한 피로감, 불면증, 발한 피부 트러블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근육통, 관절통이 발생하며 증상이 더 심해지면 골다공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경 연령
- 초경 시기 : 12 ~ 13세
- 폐경 시기 : 50세 전후
조기 폐경
40세 이전에 하는 폐경을 조기 폐경이라고 합니다.
40세 이후에 하는 폐경은 이른 폐경이라고 합니다.
조기 폐경은 일찍 폐경을 하여 호르몬 부족으로 인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20, 30대 여성들도 조기 폐경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호르몬 치료를 통해 월경을 유발할 수 있지만, 난소의 기능을 완전히 회복시키는 것은 아니지만 조기 폐경으로 인한 다양한 질환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치료를 꼭 받는 것이 좋습니다.
폐경 영양제
폐경으로 인한 갱년기 여성에게 필요한 영양제 리스트입니다.
1. 대두이소플라본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갱년기 증상 개선 효과에 대한 연구논문이 많음. 에스트로겐은 우리 몸에서 체온을 조절하고 골밀도를 유지하며, 콜레스테롤을 조절합니다. 대두 이소플라본은 갱년기 증상에 필수 영양제)
2. 비타민 D, 칼슘 (뼈 건강 예방)
3. 마그네슘, 비타민B (감정 변화와 불면증 예방)
4. 오메가3 (콜레스테롤 조절과 안면 홍조에 도움)
5. 감마리놀렌산 (혈액 순환과 콜레스테롤 조절이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