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국내외 의학 논문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뇌혈관이 막혀 뇌의 일부가 손상되는 질환인 뇌경색에 대한 모든 것을 확인하세요.
※ 뇌혈관에 생기는 모든 질환을 뇌졸중이라고 합니다. 뇌경색도 뇌졸중의 하나입니다.
뇌경색 초기증상
뇌경색은 1분 1초를 다투는 질환입니다.
불과 몇십분 차이로 치료가 늦어 사망에 이르거나 평생 후유증에 시달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빠르게 발견해야 치료할 수 있는 방법도 많아지고 후유증을 예방할 수 있으니 초기증상을 꼭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뇌경색의 모든 초기증상은 갑자기 발현됩니다.
1. 일과성 뇌허혈 발작(TIA)이 발생한다면 뇌경색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일과성 뇌허혈 발작 환자의 5%가 2일 이내에 뇌경색이 발병했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 일과성 뇌허혈 발작 증상 -
- 몸의 한쪽 감각이 느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말이 어눌해질 수 있습니다.
- 시야에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어지러움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 잘 걷지 못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발생했다가 24시간 이내에 사라집니다.
사라졌다고 해서 안심하면 안 되고 병원을 꼭 방문해 항혈소판제를 처방받아 복용해서 뇌경색을 미연에 예방해야 합니다.
일과성 뇌허혈 발작 증상은 뇌가 보내는 마지막 경고입니다.
2. 한쪽 몸에 힘이 들어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뇌경색이 발생하면 뇌의 신호가 잘 전달되지 않아 마비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오른쪽은 뇌에 뇌경색이 왔다면 왼쪽이 마비가 오며, 왼쪽 뇌에 뇌경색이 왔다면 오른쪽이 마비가 옵니다. 한쪽 몸만 힘이 잘 들어가지 않고 마비 증상이 있다면 뇌경색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조금의 마비 증상이 있어도 무조건 병원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3. 눈이 침침해지고 시야가 흐려질 수 있습니다. 시각 정보를 처리하는 후두엽에 혈관이 막혀 산소가 공급되지 않으면 시야가 점점 흐려지고 눈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후두엽에 뇌경색이 발생하면 양쪽 두 눈의 시야가 반 정도 보이지 않게 됩니다.
4. 말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뇌경색이 발생하면 근육을 잘 움직일 수 없게 되어 혀를 제대로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말을 더듬게 되고 발음이 어눌해질 수 있습니다.
5. 감각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몸의 움직임에는 전혀 이상이 없지만 감각만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뜨겁거나, 차갑거나, 아프거나, 몸의 어느 한 부위가 저리거나 등의 감각이 덜 느껴지거나 안 느껴진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두통, 어지럼증, 구역질, 구토 등
뇌경색 전조증상 요약
- 손가락 끝이든 어느 한 부위라도 조금의 마비 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방문하세요.
- 갑자기 말이 어눌해지고 더듬는다면 병원을 방문하세요.
- 시야가 갑자기 흐려지거나 물체가 두 개로 보인다면 병원을 방문하세요.
마비 증상과 시야 장애가 조금이라도 있다면 병원을 무조건 가야 합니다.
나를 위해서 나의 가족을 위해서라도 무조건 가야 합니다.
뇌경색이 발생해 후유증이 발생하면 나만 고통스러운 것이 아닌 사랑하는 가족 전체가 고통스러워집니다.
기억하세요. 병원은 나를 위해 가는 것이 아닌 가족을 위해 가는 것입니다.
뇌경색 원인
- 고혈압과 고지혈증
- 흡연과 음주
- 당뇨
- 부정맥, 심부전
- 심근경색의 후유증으로 심장에서 발생한 혈전이 이동하다 뇌혈관을 막음
- 비만
뇌경색 검사
CT나 MRI 촬영으로 뇌혈관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뇌경색 사망률
단일 질환 사망률 1위가 바로 뇌경색을 포함한 뇌졸중입니다.
매년 1500만 명의 뇌경색을 포함한 뇌졸중 환자가 발생하고, 6초에 한 명씩 사망하고 있습니다.
증상이 발생하면 3~6시간 안에 병원에 도착해야 합니다.
도와줄 사람이 올 때까지 절대 기다리면 안 됩니다.
도와줄 사람이 온다 하더라도 급성 뇌경색 치료를 할 수 있는 병원을 알고 있을 가능성이 낮습니다.
119는 급성 뇌졸중 치료가 가능한 병원을 알고 있습니다.
증상이 발생하면 무조건 바로 119에 전화하시길 바랍니다.
야간에 증상이 발생했어도 아침까지 기다리지 말고 119에 전화를 해야 합니다.
병원에 도착해서 동의서 작성에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1초 1분에도 환자의 뇌세포는 죽고 있습니다.
뇌경색 치료
뇌경색 발병 후 5시간 이내라면 정맥 내 혈전용해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 발병 후 8시간 이내라면 카테터를 사용해 직접 뇌혈관을 막고 있는 혈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24시간까지도 가능합니다.
빠르면 빠를수록 후유증이 남을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뇌경색 예방
1. 무조건 담배를 끊어야 합니다. 담배가 혈관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은 헤아릴 수 없습니다. 담배는 무조건 끊어야 합니다. 혼자 끊지 못하겠다면 도움을 요청해서라도 끊는 것이 좋습니다.
2. 최대한 절주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도 담배와 마찬가지로 혈관 건강을 해치는 최대 주범입니다.
3.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이 있다면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최소 주 150분 이상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합니다. 천천히 걷는 산책이 아닌 땀이 날 정도의 빨리 걷기 등의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음식을 가리지 말고 규칙적으로 적당히 먹어야 합니다.
6. 비만을 예방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으로 비만을 예방합시다.